Computer Science/컴퓨터 과학이 여는 세계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_7.1 메모리회로 만들기_이광근

피터파스칼 2017. 4. 28. 23:40


메모리회로: 어떤 값을 기억하고 있고 추후 그 값을 사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회로 "flip-flop"회로라고도 한다.

 전기는 한번 입력되면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그 정보가 남아있는 회로는 생각하기 힘들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회로를 만들면 가능하다.

(컴퓨터로 지금까지 그렸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앞으로 손그림을 이용하기로 했다)

 초승달 A, B가 or스위치고 그옆에 붙어있는 원이 not 스위치이다.

R = 0, S = 1 이면 B에서 S가 1이니 무조건 1을 반환할것이고 not때문에 0이 된채로 A에 들어간다. 이때, R = 0이니 A는 0을 반환하지만 not 때문에 1이 되고 Q = 1이 된다.

R = 0, S = 0 이 되어서 S가 꺼지면 A에 남아있던 1이 B와 not을 거치며 0이 되고 다시 A에 들어간다. 또 다시 R과 0이 A와 not을 거치며 1이 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Q는 계속 1이 된다.


R = 1, S = 0 이면, A는 무조건 1을 반환하지만 not때문에 0이 된채로 Q = 0 이 된다.

R = 0, S = 0 이 되어서 R이 꺼지면 A와 not을 거치며 0이 되었던 애들이 B에 들어가며 S와 결합하면서 0에서 not을거쳐 1이 된다. 다시 A로 들어가서 or과 not 연산을 거치면 0이 되는데 Q가 계속 0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직접 그려보면서 이해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