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과 프로그래밍을 같은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다. 나는 둘을 다르다고 보는 사람 중 하나이다.
둘 다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기에 결과만 보면 같다. 하지만, 이 둘은 내가 생각하기에 큰 차이가 있다.
코딩은 프로그램뒤에서 실제로 동작하고 명령들이 수행되어지는 역할을 짜는 것이다.
반면, 프로그래밍은 유저에게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거나 눈에 보기 좋게 디자인하고 정돈하며 코딩까지 포함한 모든 프로그램만드는 작업을 일컫는다.
무엇이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할 수 없다. 우리 모두 처음엔 코더였고, 프로그래밍 언어도 언어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알 수는 없는 것이다. 다만, 무작정 남의 코드를 배끼기보단 그 코드가 왜 그런지 이해하여 쓰여지고, 파생하여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가며 프로그래머가 되길 바란다.
문제 설명
실수(float) 한 개를 입력받아 소수점 이하 3째 자리에서 반올림 하여 2째 자리까지 출력하시오.
입력
실수 한 개가 입력된다.
출력
입력한 실수를 소수점 이하 3째 자리에서 반올림 하여 2째 자리까지 출력한다.
입력 예시
1.59254
출력 예시
1.59
도움말
double로 변수를 선언한 경우 %.2lf로 출력하고,
float으로 변수를 선언한 경우 %.2f로 출력하면,
소수점 3째 자리에서 반올림 하여 2째 자리까지 출력할 수 있다.
파이썬은 round()라는 내장함수를 사용하여 반올림해서 나타낸다.
사용법은 round(소수,소숫점자리)
ex) round(3.141592 , 2)
>>> 3.14
'Programming > Codeup.kr기초100제 &&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입출력] 시간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 && 알고리즘의 성능 (0) | 2016.11.08 |
---|---|
[기초-입출력] 정수 한 개 입력받아 세 번 출력하기 && 알고리즘 정의 (0) | 2016.11.07 |
[기초-입출력] 문자 두 개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 && 코딩스타일-괄호 및 띄어쓰기 (0) | 2016.11.05 |
[기초-입출력] 정수 두 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 && 코딩스타일-변수/함수 명칭의 작성 스타일 (0) | 2016.11.04 |
[기초-입출력] 실수 한 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 && 함수-매개변수와 전달인자 (0) | 2016.11.03 |